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현대ㆍ기아ㆍ한국 지엠ㆍ르노 삼성ㆍ쌍용 등 주요 자동차업체 사장들과 만나 “신산업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와 일자리 창출에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주 장관은 이날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자동차 업계 CEO간담회’를 열고 “테슬라, 구글, 애플 등 새로운 플레이어 등장,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중국의 급부상 등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최근 신흥국 경기 침체 등으로 생산과 수출이 모두 감소하는 등 대내외 여건이 변화하고 전기차ㆍ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자동차산업의 선제적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대수 기준으로 올해 7월까지 생산과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2%, 13.7% 감소했다.
주 장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수소차 발전 전략’, ‘자율주행차 국가전략 프로젝트’ 등 관련 지원정책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미래차를 포함한 신산업 분야 연구개발(R&D)과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 폭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자동차 업계 CEO들은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분야에 대한 투자와 신차 출시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하반기 중에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의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생산라인에 투자하고 전기차ㆍ수소차 보급을 위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기아차는 친환경 기술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계획을 밝혔다.
르노삼성은 하반기 초소형전기차 트위지의 국내 출시 계획과 함께 1톤 전기트럭 상용화 개발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한국지엠은 내년 볼트(Bolt) 전기차 모델을 내놓고 쌍용차도 상용화 개발 중인 전기차 모델을 2~3년 내에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주 장관은 또 낮은 생산성과 노사간의 대립에 따른 정례적인 파업 등이 자동차 산업 경쟁력의 결정적인 저해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며 노사 양측의 상생과 화합도 강조했다. 그는 “주요 업체의 파업에 따라 8월에만 생산 차질 2만8000대, 수출 차질 2억6600만달러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돼 수출 회복세 전환에 그늘을 드리우고 있는 실정”이라며 “노사 양측이 협력해 수출전선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