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파문의 당사자인 폴크스바겐이 28일 오전 환경부에 리콜 보완서를 제출했다. 이번 보완서의 핵심은 ‘리콜률 85% 달성 방안’이다.
지난달 말 환경부는 폴크스바겐에 “미국 환경 당국에 리콜률 85%를 달성하겠다고 보고한 만큼 국내에서도 그와 동일한 수준의 리콜률을 법정기한 18개월 이내 달성할 방안을 제출하라”고 주문했다.
자발적 리콜을 시행하면 이행률이 낮으므로 정부 차원에서 압박을 가한 것이다. 환경부는 서류를 검토한 뒤 내년 초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12만6000여 명의 차주 마음을 졸이게 했던 리콜은 결국 해를 넘기게 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가 강경 모드로 나가는 것은 폴크스바겐으로부터 ‘해외에 준하는 보상안’을 끌어내기 위함이라고 해석한다. 앞서 폴크스바겐은 국내 고객들에게 100만 원 상당(1인당)의 차량 유지보수 관련 서비스와 차량용 액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총 보상액으로 따지면 2700억 원에 달한다.
폴크스바겐은 ‘리콜률 85% 달성방안’과 별도로 환경부가 요청한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결정이라고 항변하지만, 소비자들은 배상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한다.
똑같이 피해를 본 미국과 캐나다 소비자들은 1인당 각각 1200만 원, 530만 원의 보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논란이 가중되자 폴크스바겐은 이 내용을 보완서에 담지 않았다.
판매 정지 여파에 혹독한 영업난을 겪고 있는 폴크스바겐에 리콜 승인은 그 무엇보다 절실하다. 리콜 문제가 해결돼야 인증이 취소된 모델들도 재승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승인을 받아야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하단 얘기다.
수입자동차협회 따르면 지난달 폴크스바겐은 한국에서 단 1대의 차량도 판매하지 못했다. 국내 진출 이후 처음이다. 아우디 역시 판매량이 463대에 그쳤다. 폴크스바겐이 주춤한 사이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11월에도 각각 5000대 이상을 판매하며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