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사들이 해외진출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정부의 금융규제가 적지 않은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금융회사 3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금융사의 해외진출 애로요인과 과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69.1%가 해외진출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금융사는 조사대상의 17.3%에 불과했다.
이처럼 국내 금융사들이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면서도 실제 진출을 많이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금융사의 35.1%가 '국내 금융규제'를 꼽았다.
현재 국내은행은 자기자본의 30% 한도내에서만 해외 자회사에 출자할 수 있어 M&A의 한계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해외점포 설치시 재경부의 신고수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국내 금융사들이 해외점포 설립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이 밖에 금융사들이 느끼는 애로사항은 '현지 금융정보 부족'(29.7%), '금융 전문인력 부족'(29.4%)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금융사들이 해외에서 느끼는 주요 애로요인으로는 '금융정책 및 제도의 불확실성'(48.3%), '인허가 처리지연'(19.2%), '현지 우수인력 충원애로'(18.8%), '투자지분 또는 업종 제한'(12.8%) 등으로 나타났다.
해외진출이 필요한 이유로는 응답기업의 51.2%가 '수익성 다변화'를 꼽았고, '글로벌경쟁 대비'(31.7%), '해외시장 선점'(14.6%), '사업리스크 분산'(2.5%)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해외진출의 형태로는 응답기업의 절반가량(48.8%)이 성장성 높은 전략시장 중심으로 단계별 지점설립과 M&A를 병행하는 '씨티은행型' 전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부동산 개발, 리스 등 수익성 높은 해외 틈새시장 진출에 집중하는 '맥쿼리은행형'(31.1%), 과감한 M&A를 통해 미국과 영국 등 핵심시장을 공략하여 글로벌 메이저 은행 진입을 도모한 'HSBC은행형'(16.5%) 등의 순으로 선호했다.
해외진출 활성화 정책으로는 '금융규제 완화'(38.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진출국가에 대한 정보제공 강화'(22.1%), '금융 전문인력 양성'(20.4%), '금융분야 경제외교 강화'(18.7%) 등이 제시됐다.
아울러 금융사의 강화해야 할 과제로는 '인력의 전문성 강화'(39.3%), '현지화 전략 강화'(31.0%), '다양한 진출방식의 활용'(23.0%), '진출지역 다변화'(6.7%) 등이 지적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금융사들이 수익성 다변화를 위해 해외진출을 절감하지만 아직까지 부진한 실정"이라며 "지속적인 금융규제 완화로 해외진출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