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롯데의 임대료 인하 요청에 협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중국의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타격을 입고 있는 호텔롯데 면세사업부(이하 롯데면세점)가 인천공항점 철수 여부를 두고 임대료 조정을 공식 요청한지 일주일 만이다. 롯데면세점은 공문 발송일을 기준으로 19일까지 협의 일정에 대한 회신을 요청한 바 있다.
18일 인천공항공사는 보도자료를 내고 롯데면세점의 공식 임대료(최소보장액) 조정 협의 요청에 대해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원급 협의로 진행되는 이번 협의는 이달 말 착수하고 필요시 수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현재 면세업계의 경영악화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 개항 이래 지속적으로 면세점을 운영해온 중요한 파트너인 것을 고려해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실질적인 상호 접근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롯데는 12일 롯데면세점의 임대료가 인하되지 않으면 인천공항 사업권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임대료 조정을 공식 요청했다. 최소보장액이 아닌 품목별 영업료율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방식으로 임대료 구조를 변경해달라고 요구한 것. 당시 롯데면세점은 “전면적 철수라는 최악의 경우를 피하기위한 시도”라며 현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롯데면세점은 2015년 9월부터 2020년까지 8월까지 총 약 4조1000억 원의 임대료를 인천공항공사에 납부하게 돼 있다. 임대료 부담과 함께 사드 보복으로 적자가 쌓이는 상황에서 롯데면세점은 올해 2000억 원 이상, 5년간 최소 1조4000억 원의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는 롯데면세점의 전면철수라는 극단적인 사태는 양 측에 모두 부담이어서 협상테이블로 최악의 시나리오는 피했다고 보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입장에서 롯데면세점이 철수하면 타격이 불가피 하다. 인천공항공사의 지난해 영업이익 1조3000억원 중 약 3분의 2가 면세점 임대료이며, 롯데면세점은 인천공항면세점 중 매출 규모와 면적이 가장 크다. 또 사드 보복 등으로 면세점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후임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도 힘들 수밖에 없다.
롯데면세점도 사드 보복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으나 철수를 쉽사리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위약금 3000억 원도 큰 부담이고, 입찰 당시 높은 금액을 적어내고 업황이 악화되지 사업권을 포기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인천공항공사의 이번 협의가 요식차 입장을 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내일(19일)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김영문 관세청장,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 등은 인천공항 출국장 면세점을 찾아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 한인규 신라면세점 대표, 손영식 신세계면세점 대표 등 인천공항면세점 3기 사업자 대표단과 간담회를 갖는다. 정부 관계자들과 면세점 업계 대표들이 공식적인 간담회를 갖는 것은 이번 정부 들어 처음이다.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막대한 금액이 걸려 있어 자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만큼 정부 차원에서 합리적인 대안이나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