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발(發) 신(新) 동반성장 정책이 현대차 SK LG 등 다른 대기업으로 확산될 지 주목된다.
최저임금을 둘러싼 논쟁이 확산되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정부 정책에 보조를 맞추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1차 협력사의 비용 증가분을 납품단가 인상에 반영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부 대기업은 납품업체 단가 인상 방안 검토에 착수했다.
현대기아차 재경본부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먼저 지원책을 마련했기 때문에 다른 기업 역시 이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초미의 관심사인 것은 1차 협력사만 약 300곳, 2~3차 협력사가는 무려 5500곳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협력사 범위와 인상 규모 등을 정하는 데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인상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대기아차 홍보실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되지 않은 상태”라며 “삼성전자와 업종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같은 방식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또 다른 관계자는 “최저임금인상에 따른 경영환경 위축이 1차 협력사보다 사실상 2~3차 협력사에 집중돼 있다”며 “지원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단순한 ‘납품단가 상승’보다 구체적이고 치밀한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LG전자 관계자는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최저임금이 인상에 따른 영향 등을 점검했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단가 인상 등 협력사 지원책을 마련한 건 없다”고 했다.
현 정부 정책 기조에 가장 잘 부합하고 있는 SK그룹 역시 각 계열사별로 지원 방안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경상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삼성전자의 이번 조치는 대기업과 협력사가 윈윈하는 상생협력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며 “다만 이 같은 상생협력은 기업형편에 따라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큰 방향성에선 대기업이 중소협력사들의 최저임금 부담을 흡수해주는 게 일단 맞다”며 “다만, 모든 걸 대기업에 넘기면 결국 대기업도 힘들어지고 이는 협력사에 부메랑으로 오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