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지연율은 진에어가 15.7%, 국제선은 아시아나가 8.4%로 가장 높았고 항공기 사고는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22일 국토교통부가 발간한 '2017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항공교통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억 936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적 항공기의 지연율은 9.5%로 전년대비 3.8%p 감소했다. 여객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공항‧항로 등의 인프라 부족으로 항공기 지연율도 지속 증가 추세였으나 항공사 스케줄 조정 및 상습지연편 관리 등 지연운항 개선대책에 따라 지연율은 2013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국내선 지연율은 전년대비 6.6%포인트 감소한 12.0%였다. 대한항공이 10.1%로 가장 낮았고 진에어가 15.7%로 가장 높았다. 다만 진에어 지연율은 전년대비 11.3%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국제선 지연율은 5.9%로 전년대비 0.7%포인트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이 8.4%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이 1.4%로 가장 낮았다. 공항별로는 인천공항이 0.8% 증가하고 나머지 공항은 모두 감소했다.
결항률은 국내선 0.45%(전년대비 1.12%포인트), 국제선 0.14%(0.08%포인트) 감소했다. 외국적항공사의 결항률은 0.25%로 국적사 평균(0.09%)보다 3배 가량 높았다.
항공기 관련 사고·준사고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9건의 사고가 발생했던 2015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 추세다.
항공서비스를 이용한 후 피해구제를 신청한 사람은 이용자 백만 명당 11.4명이었다. 피해유형별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및 환급 거부 등 취소‧환불위약금 관련 피해가 679건(54.2%)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연‧결항 피해가 282건(22.5%)으로 2위를 차지했다.
성호철 국토부 항공산업과장은 "4월에 항공사별 서비스평가결과를 발표해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소비자들이 불편함 없이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 배려, 스마트공항 도입 등 서비스 혁신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