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부과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지만, 국내 철강업체들은 아직까지 결과를 기다리며 신중한 모습이다.
철강업계는 오히려 관세 면제가 되지 않을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고객사들과의 아웃리치(외부 접촉)에 공을 들이고 있다. ‘품목 제외’을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해 당사자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다. 한국산 철강이 관세 면제를 받지 못할 경우, 국내 철강업계가 취할 수 있는 대안은 품목 제외뿐 이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국가 면제’와 별도로 특정 철강 제품에 대한 품목 제외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내에서 물량이나 품질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특정 국가안보 고려가 필요할 경우 해당 품목을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다.
품목 제외 신청은 미국 내에서 사업에 철강을 사용하는 이해당사자만 할 수 있다. 국내 철강업계가 미국 내에 주요 고객사와의 소통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이유다. 당장 정부 간 협상에 관여할 방법이 없으니, 현지 고객사들과 협의해 미국 정부에 우회적으로 호소하겠다는 전략이다.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가장 큰 타격이 우려되는 기업 중 하나인 세아제강도 아웃리치를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세아제강 관계자는 “고객사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여러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없지만, 품목 제외를 요청하기 위해 고객사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도 마찬가지다. 포스코는 트럼프발(發) 25% 관세 부과가 발표되자마자 아웃리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적극 대응에 나서겠다고 했다. 미국에 수출하는 비중은 전체 수출의 1% 수준으로 미미하지만, 고객사와 협력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의 경우 품목제외 신청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전망이다. 고객사이자 같은 그룹사인 현대자동차가 미국에 법인을 두고 있는 만큼, 현대제철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신청에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추가 관세 폭탄이 터지면 미국으로의 수출은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며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미국을 설득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