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아마존이 발톱을 드러냈다.”
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8’ 현장에서 만난 업계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이렇게 표현했다.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인 IFA 현장에서는 AI 생태계 주도권을 놓고 총성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구글은 이번 전시회에서 독자적인 부스를 차리지는 않았다. 대신 흰색 유니폼을 입은 구글 관계자들이 전시회 곳곳을 돌아다니며 인공지능(AI)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알렸다. LG전자를 비롯해 소니, 화웨이 등의 부스에서도 이들은 활발한 홍보 활동으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아마존은 26번 홀에 별도의 부스를 차리고 AI 플랫폼 ‘알렉사’가 적용된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보스와 소니가 만든 스피커를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의 제품이 아마존 전시부스에서 빛났다.
업계 관계자는 “IFA의 화두인 AI는 작년부터 소개됐지만, 올해에는 이를 적용한 생태계가 늘었다”며 “구글과 알렉사가 생태계를 구성하며 발톱을 드러냈고, 제조사들은 두 캠프 진영에 라인을 서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기업들은 저마다 AI로 연결된 제품을 선보이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현되는 지를 보여줬다. 구글과 알렉사는 전면 홍보를 펼치기보다는 다양한 브랜드의 가전제품에 어떻게 AI 플랫폼이 녹아 들어갔는지를 숫자와 규모로 보여줬다. AI 생태계 선점을 위한 초기 경쟁이 이제는 진영 간의 싸움으로 확대된 양상이었다.
IT기업이 이끄는 AI 플랫폼 경쟁 속에서 국내 대표 가전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전략도 새로운 관전 포인트였다. 삼성전자는 해마다 5억 대씩 글로벌 시장에서 팔리는 막강한 디바이스로 ‘우리 제품으로 다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능형 어시스턴트 ‘빅스비’와 오픈형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가전제품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LG전자는 구글, 아마존과 협업하며 ‘무엇을 쓰든 LG와 연결된다’는 개방형 생태계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LG의 AI 브랜드 LG 씽큐(ThinQ),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모두 지원되는 가전제품으로 상황과 생활방식에 따라 AI가 구동되게 했다.
업계 관계자는 “AI 솔루션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를 적용했다면, 가전제품의 AI 성능은 대동소이하다”면서 “AI 플랫폼을 종합가전사로 접근하느냐 아니면 제품별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고, 또 고객 관점으로 접근할지, 제조사 관점으로 접근할지의 차이가 기업별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