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17억 신흥시장과 난민 갈등] 커지는 이슬람 혐오…경제 외연 확대 기회로 삼아야

입력 2018-10-0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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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하다 하다 이슬람 기도실까지 있네.”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6층엔 무슬림들이 정해진 시간에 기도를 올릴 수 있도록 한 기도실이 마련돼 있다. 5~6층에 식당이 몰려 있는 만큼 엘리베이터에선 이 같은 부정적인 목소리가 심심찮게 들린다. 무슬림 난민 이슈가 불거지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할랄에 대한 불만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지난달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관광공사 주최로 열린 ‘2018 할랄푸드 페스티벌’에선 개막 전부터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그중에는 난민의 위험성에 대해 언급하며 행사를 취소하라고 주장하는 전화도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엔 경기도 고양시가 일산테크노밸리 부근에 할랄 식품 매장과 이슬람 사원 등 할랄타운 조성 계획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들리자 시민들이 들고 일어났다. 고양시는 결국 시민들의 항의에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2016년과 2017년에도 전북 익산과 충남 부여에서 각각 할랄 단지 및 도축장 건립을 놓고 종교단체와 주민이 대립했다. 할랄 단지가 조성될 경우 무슬림들이 밀집하게 돼 공포감이 확산한다는 것이 반대자들의 주장이었다.

이처럼 2~3년 전부터 할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등장하던 와중에 불거진 제주도 난민 신청 이슈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가세하며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할랄 인증을 받은 특정 브랜드를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벌이자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불매운동에 나선 이들은 무슬림을 위험 대상으로 판단하고 “그들을 위한 음식을 만드는 기업들을 도와주지 말자”고 주장했다.

수출 다변화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할랄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하던 업계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무슬림에 대한 반감이나 혐오가 계속 확산할 경우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할랄 시장의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업계에서는 할랄을 무슬림에 대한 선입견과 연결시키는 시각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할랄을 단지 난민과 연계해 해석할 것이 아니라 글로벌 경제 시장에서 외연을 넓히는 기회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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