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애플리케이션과 이커머스 시장 성장에 온라인 쇼핑 거래액 규모가 갈수록 늘고 있다. 다양하면서도 간편한 것을 찾는 수요자들의 트렌드에 오프라인 점포의 침체 늪은 더 깊어지고 있다.
10일 상가정보연구소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은 12조3906억 원으로 지난해 동월(10조7230억 원) 대비 15.6%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8조2730억 원은 모바일 거래로 이뤄졌다. 전년 동월(6조8129억 원) 대비 21.4% 증가한 수치다.
거래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품은 음식서비스로 전년 동월 대비 4325억 원 늘었다. 이어 △음·식료품(2283억 원↑) △화장품(2282억 원↑) △생활용품(1806억 원↑) 순이다.
거래액이 감소한 상품도 있었다. 의류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375억 원 감소하며 가장 크게 줄었고, 이어 △컴퓨터 및 주변기기(81억 원↓) △서적(39억 원↓) △사무·문구(24억 원↓) 등의 거래액이 감소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및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09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커졌다. 지난해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1.7%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점포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수요자가 더 늘어나 1분기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이커머스와 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확대된데다 최근엔 중고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앱까지 인기를 얻어 모바일 거래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수요자를 유입시킬 만한 특색이 없는 오프라인 상권이나 점포는 경쟁력을 더 잃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