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소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미국·유럽시장 수출 길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심의(서면)를 거쳐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수출’을 승인하기로 의결했다.
산업기술보호위는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대(對)미국, 대유럽 기술수출 2건을 승인했으며 수소차가 아닌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단독 수출은 첫 사례다. 대미 기술수출 승인을 통해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미국 커민스의 구동장치(모터 등) 기술을 활용해 북미 상용차 시장에 수소차 핵심부품(수소연료전지·구동장치)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성장이 예상되는 미국 연료전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국내 부품업계의 동반성장도 기대된다. 또 유럽지역 완성차 A사에 대한 수소연료전지 수출 안건도 승인했으며, 현대차는 유럽지역 수소연료전지 시장 선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등 69개 기술이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으며,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된 국가핵심기술은 해외로 수출하려면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업기술보호위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산업기술보호위는 이번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술수출에 대해 기술유출 가능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술수출 승인을 결정했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서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설계 및 제조 기술은 현대차, 도요타 등 극소수기업만 보유한 첨단핵심기술로서 향후 수소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기술적·경제적 가치도 매우 높은 기술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2020~2028년 수소차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북미 57.1%, 유럽 84.2%로 예상되고 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기술격차, 수출방식 등의 기술안보 측면과 기술수출에 따른 경제 측면에 대해 종합적이고 전략적으로 판단해 국가핵심기술 수출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