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교통문화지수는 전국 229개 시·군·구(인구 30만 이상 시, 인구 30만 미만 시, 군 및 구 4개 그룹)를 대상으로 운전행태·보행행태·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평가해 지수화한 것이다.
지난해 교통문화지수는 80.87점으로 전년대비 1.93점(2.4%) 상승했다.
다만 운전자의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42.33%)는 전년 대비 6.4%포인트(P) 높아져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의 사고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운전자 신호 준수율(96.39%→96.06%→95.88%)과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35.50%→35.92%→42.33%)은 최근 3년 연속 나빠져 교통안전 의식 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2018년 9월부터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이 의무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뒷좌석 착용률(32.43%)은 전년 대비(37.20%) 4.77%P 감소해 안전띠 착용에 대한 계도·단속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룹별 최우수 지자체는 인구 30만 명 이상 시에서 강원 원주시(87.92점), 30만 명 미만 시에서 경북 영천시(86.62점), 군 지역에서는 전남 담양군(86.14점)이, 자치구에서는 인천 부평구(89.56점)가 각각 1위로 뽑혔다. 교통문화지수 개선율이 가장 큰 지자체는 경남 합천군이 선정됐다.
안석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다만 대부분 사고가 교통신호 위반,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과 같은 순간의 방심과 실수에서 발생하는 만큼 모든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교통법규 준수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