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항공운송 및 항공기 제작ㆍ인증산업을 선도할 항공전문인력 양성(Haneul Project)을 하반기 부터 착수한다.
10일 국토부는 정부의 '미래산업 청년리더 10만명 양성계획' 일환으로 추진되는 항공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취약한 항공분야 인력기반을 확대하고 나아가 항공선진국 도약의 밑거름이 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내 항공산업 규모는 연간 41억달러 규모로서 세계 10위 수준이나,연간 무역적자가 26억달러 발생하는 등 자립도가 미약한 실정이다. 특히 항공우주기술분야의 종사인력은 IMF직전인 97년 1만명수준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해에는 8000명 수준에 불과했다.
항공전문인력은 미국의 경우 40만명에 이르며, 영국 10만, 일본 3만명 등이 있어 우리나라 항공전문인력은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항공운송 분야에서도 우리나라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이사국이며, 세계 8위의 규모의 항공강국이나, 국제기구 등에서 근무하는 국제인력의 저변이 미약하여 국제적 역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향후 선진국과의 항공안전협정(BASA)시험인증, 인증용 항공기개발, 항공사고예방기술, 항공안전기술 등의 항공관련 많은 R&D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국내대학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7개 이내의 항공특성화 대학을 인력양성 주체로 선정할 방침으로, 4월까지 대학을 선정하고 7월부터 교육에 착수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사업으로 5년간 약 120억 원을 지원,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석사급 항공우주기술인력 약 600명과 국제항공전문가 약 300명 등 총 1200명 정도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항공우주기술인력(600명 내외, 연 120명 수준) 양성을 위해 4개 이내의 대학을 지정, 50억원을 지원하고, 국제항공 전문가(300명 내외, 연 60명 수준) 양성을 위해 3개 이내의 대학을 지정해 20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항공특성화 대학은 관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각 대학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제안서)를 평가해 선정하게 된다.
아울러, 내년인 2010년부터는 추가로 국내외의 항공사, 공항 및 국제기구 등을 대상으로 항공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연 50~100명)하여 유능한 청년 인재들이 실무경험을 쌓아 항공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한국항공진흥협회를 주관사업기관으로 지정해 인력양성 사업을 총괄하면서 각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항공기초 공통교육을 담당토록 할 계획이며, 주관사업기관에 운영위원회를 두어 특성화대학의 인력양성 계획 및 실적을 평가하고 관리해 내실있는 교육이 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인력양성사업은 인력수급 불균형을 사전에 예방하고 항공산업 발전의 저변을 마련함으로서 항공업계는 물론 국가적 차원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청년층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일자리 창출로 청년층 실업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