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디지털 업계에도 온라인 플랫폼에 익숙한 MZ세대(1985~2010년생)를 대상으로, API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임베디드 서비스(embedded service) 움직임이 서서히 일고 있다. 해외에서는 애플·BMW 등 글로벌 기업들이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임베디드 서비스에 활발하게 눈을 돌리고 있지만 국내에선 아직 태동기에 있다.
임베디드 서비스는 비금융기업이 갖고 있는 고객·제품·서비스와 보험이 결합된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시장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형태로 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신규 사업 모델 중 하나다.
기존에는 비금융기업의 판매 방식은 자체 서비스에 의존해 고객의 선택을 기다리는 방식이었다. 이를 위해 막대한 마케팅 비용과 유사 제품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최근 임베디드 서비스가 나타나면서 비금융기업은 본격적으로 제품·서비스와 보험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고객이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새로운 형태의 소비패턴의 만들어 내고 신시장 발굴에도 집중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최근 애플과 BMW가 각각 자사 제품과 연계한 보증 서비스 ‘애플케어플러스’와 ‘워런티플러스’를 시장에 출시했을 정도다. 이는 고객에게 제품 만족을 넘어서 장기간 품질 보증까지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선택적 소비재가 아닌 필수재로의 전환과 동시에, 장기적인 소비 구매 여정을 만들어 가려는 일종의 임베디드 서비스의 한 형태라 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기업이 주도하는 보증 서비스보다 API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임베디드 서비스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이는 기업처럼 한가지 단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사전에 구축한 API 기술을 활용해 적은 비용과 빠른 시장 진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와 보험 결합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확보되는 데이터를 활용,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신시장 개발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도 더욱 높일 수 있어서다. 이 때문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는 디지털 채널로 전환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