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50만 대 보급이 눈앞인 시대, 전기차 보급이 늘수록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사용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민간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섰다.
KTL은 LG에너지솔루션, 현대글로비스, 한화컨버전스, 한국자동차연구원, 경북테크노파크, 제주테크노파크와 '사용 후 배터리 산업 발전 및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월 27일 밝혔다.
사용 후 배터리는 전기자동차 등 완성품에서 탈거돼 재제조·재사용·재활용 방식으로 활용되는 배터리를 말한다. 수거·선별 등 재분류 과정을 거쳐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등으로 재사용되거나, 리튬, 코발트 등 핵심 소재를 재추출해 재활용할 수 있어 잔존가치가 상당하다.
정부는 지난해 9월 탄소중립·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인 국내 순환 경제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순환 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사용 후 배터리 안전 검사제도 마련, 검사 부담 완화 등 규제·제도 개선 및 지원을 통해 순환 경제 산업 생태계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참여 기관은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민간 협업 네트워크 구축 △국내 사용 후 배터리 안전성 검사제도 도입 안정화 △사용 후 배터리 성능·안전성 검사 방법 상호 검증 및 인프라 구축 지원 △국내 이차전지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및 신규 협력사업 발굴에 힘쓰리고 했다.
KTL은 현재 연구과제로 개발 중인 사용 후 배터리 소프트웨어 검사기법 고도화와 국제표준화를 추진, 배터리 검사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등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협업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10월 시행 예정인 사용 후 배터리 안전 검사제도의 성공적인 도입과 지속 가능한 배터리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협력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박정원 KTL 부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기관별 핵심 역량을 접목해 미래 핵심 산업인 이차전지 및 사용 후 배터리 분야 활성화에 기여하고 참여기업 동반 성장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나아가 사용 후 배터리 안전 검사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사용 후 배터리 검사기법의 국제표준화를 통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L은 전기차 배터리 성능평가, 전기차 충전기 프로토콜, 사용 후 배터리 안전성 평가로 이어지는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시험평가 지원으로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