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O 직속 '에이전트ㆍ플랫폼 개발랩' 배치
애자일 트라이브로 신규 서비스 개발에 박차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로 조직 전면 개편"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I 상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는 'AI 에이전트(agent) 추진그룹'을 신설한다고 28일 밝혔다.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사업을 담당하는 '컨슈머 부문'에 배치되는 AI Agent 추진그룹 산하에는 '모바일 에이전트(Agent) 트라이브'와 '홈 에이전트(Agent) 트라이브'를 신설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AI 서비스와 상품 개발에 집중한다.
LG유플러스는 각 조직을 애자일(Agile) 형태의 팀이 모인 '트라이브(Tribe)'로 구성해 AI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높인다.
B2C 사업과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DC) 등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서 AX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술적·인적 지원도 이뤄진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직속으로 ‘에이전트(Agent)·플랫폼 개발랩(Lab)’을 배치한다. 최고인사책임자(CHO) 산하에는 'AX·인재개발 담당'을 둬 전사 구성원의 AX 역량 확보 및 고도화를 지원한다.
'통신의 디지털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이뤄진다. 서비스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납 요금제 기반의 통신 플랫폼인 '너겟'이 컨슈머 부문으로 이동한다. 구독 플랫폼인 '유독'과 커머스 플랫폼인 '유콕' 등 플랫폼 서비스는 '구독·옴니플랫폼 담당'으로 일원화한다.
이밖에도 기존 최고경영자(CEO) 직속 조직이었던 인피니스타, 아이들나라 등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조직을 컨슈머 부문 산하로 배치해 기존 B2C 사업과 시너지를 높인다.
이번 조직개편은 1월 1일부로 단행한다. LG유플러스는 AI 중심 선택과 집중을 통해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Growth Leading AX Company)'로 빠르게 자리 잡겠다는 전략이다.
이원희 HRBP 담당은 “AI와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한 AX 컴퍼니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며 “2025년을 새로운 성장 원년으로 삼아 통신 본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