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8일 경기남부광역철도사업(서울종합운동장역~수서역~성남 판교~용인 신봉ㆍ성복동~수원 광교~화성 봉담)과 관련해 "경기도가 밝힌 입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엉성한 논리로 변명한 것에 불과하다"며 경기남부철도사업을 주제로 한 김동연 지사와 1대1 토론을 벌이자고 말했다.
이 시장은 27일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발표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경기도 입장의 문제점과 허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에 대해 김 지사가 함께 추진하자고 한 약속을 저버린 만큼 왜 그랬는지 용인특례시민 등이 알 수 있도록 토론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가 김 지사의 선거공약 GTX플러스 3개 사업(GTX GㆍH 신설, C 연장)을 최우선 사업으로 내세워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면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후순위로 미룬 것은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한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앞뒤가 맞지 않는 변명"이라며 "김동연 지사가 2022년 6월 지방선거 때 지하철 3호선 연장을 공약했고, 2023년 2월 용인ㆍ수원ㆍ성남ㆍ화성시 등 4개 시 시장들과의 협약에서는 지하철 3호선 연장 또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3호선 연장 대안)을 함께 추진하자고 했는데, 그때엔 김 지사 머릿 속에 지역균형 발전 개념이 없었다는 것이냐"라고 반했다.
이와 함께 김동연 지사의 태도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이 시장은 전날 김동연 지사가 아닌 부지사가 도의 입장을 발표한 것을 두고 “한심하다”라고 지적하면서 “김 지사가 직접 나서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선거 때 한 공약과 4개시 시장과 맺은 협약을 배신하는 선택을 한 데 대해 설득력 있는 논리로 설명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달 11일 열린 경기도와 31개 시장군수 간담회에서 본인이 면담을 요구했음에도 김 지사는 응하지 않았다”면서 “김 지사는 4개시 시장들과 만날 것인지에 대한 대답과 함께 나와 토론할 것인지 답하라”고 공개 질의했다.
한편, 이 시장은 당초 이와 관련해 이날 기자회견을 열 것으로 예고했으나 밤새 폭설과 지자체 제설 비상근무 등을 고려해 회견을 취소하고 서면 입장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