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산은은 최근 금호타이어에게 “요코하마고무와의 상호 간 지분교류는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지분취득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전달했다.
박 회장은 당초 요코하마고무와의 지분교류로 금호타이어의 경영권을 방어하려 했다. 박 회장이 측은 현재 보유한 10% 가량의 금호타이어의 지분율을 요코하마고무를 통한 우호지분 확보로 15~18%대까지 높일 계획이었다. 채권단이 가진 금호타이어의 지분 50%+1주의 향배에 따라 경영권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산은이 양사간 상호투자에 반대한 것은 워크아웃 중이라는 명분과 향후 경영권 매각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앞서 금호타이어는 산은과 ‘채권단 동의 없이 워크아웃 중에는 본인 또는 제3자를 통한 우호지분 확대 금지’를 합의한 바 있다. 또 채권단은 내년 말 금호타이어의 워크아웃 졸업 이후 경영권 매각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는 산은을 비롯 채권단의 재무건전성이 크게 악화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경영권을 보장한 지분 매각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자금 회수가 더 유리해졌기 때문이다.
한편, 산은이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지분 확대를 허용하지 않으면서 금호타이어와 요코하마고무의 계약은 최종 성사가 불투명해졌다. 당초 계약이 추진된 배경에는 요코하마고무가 금호타이어 중국공장에서 주문자상표부착(OEM) 생산으로 현지 진출 발판을 마련하고, 금호타이어는 지분 확대 계기로 삼는 이해관계가 맞아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계약 체결 추진은 자본제휴보단는 기술제휴가 더 핵심적인 사항”이라며 “정식 계약 체결을 위해 채권단과 요코하마고무 측과 계속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