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10명 중 6명은 육아 정보를 포털서비스, 인터넷 동호회, 블로그 등 인터넷에서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무총리실 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영유아 부모의 육아정보 이용실태 및 활용지원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7월 0~5세 영유아를 둔 부모 15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9.0%가 ‘퍼스널미디어’를 육아정보 습득의 주요 경로로 꼽았다.
이는 주로 ‘지인’에게서 육아정보를 얻는다는 응답(20.0%)에 비해 3배가량 높은 수치다.
관공소ㆍ의료기관ㆍ보육기관 등 ‘기관’에서 직접 정보를 얻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16.4%에 그쳤으며 ‘대중매체’에서 주로 육아정보를 얻는 경우는 4.6%였다.
퍼스널미디어 중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범용포털’이 58.8%로 가장 많았으며 ‘온라인 동호회’와 ‘마이크로 블로그(블로그ㆍ미니홈피 등)’는 각각 26.2%와 5.1%였다.
반면 정부가 운영하는 퍼스널미디어인 공공포털을 주 정보 획득 경로로 꼽은 부모는 8.0%에 그쳤다.
퍼스널미디어를 선택한 사람의 다수는 ‘이용 편리성’(44.7%) 때문에 선택했다고 답했지만 ‘정보의 질과 신뢰도’를 선택 이유로 꼽은 사람은 19.2%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기관을 선택한 응답자 중 가장 많은 42.6%가 ‘정보의 질과 신뢰도’를 선택 이유로 꼽고 25.6%만이 ‘이용 편리성’이라고 답한 것과 배치된다.
기관으로부터 얻는 정보에 높은 신뢰를 주고 있지만, 이용 편리성 때문에 기관에 직접 육아 정보를 문의하기보다는 퍼스널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는 것이다.
설문대상자들은 심지어 의료와 보육·교육, 자료실·놀이실, 상담ㆍ치료 등 공공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에도 기관(37.8%)보다 퍼스널미디어(40.4%)를 더 선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