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이 자금난을 견디지 못하고 2014년 마지막 날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31일 오후 동부건설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신청을 했다고 공시했다.
동부건설은 그동안 회사채와 차입금 상환을 계속해왔으나 운영자금 압박 등으로 자금난에 몰려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해왔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회사재산보전처분신청 및 포괄적 금지명령신청을 접수했다"며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신청서와 관련자료의 서면심사를 통한 회생절차 개시여부 결정이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동부건설은 투자자와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날 오후 워크아웃을 신청하려고 했지만 산업은행 측으로부터 비협약채권이 많다는 등의 이유로 거부당했다.
산업은행은 향후 추가 부실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채권단이 지속적으로 자금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실사보고서에 있는 자구계획을 이행한다는 확약과 향후 5년간 추가 자금에 대해 계열주주·계열사가 50% 이상 분담하는 확약서를 제출한다면 채권단이 1000억원 범위에서 지원을 검토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으나 동부 측이 오늘까지 답변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동부건설은 지난 9월 이후 2개월에 걸쳐 1594억원의 회사채 및 차입금을 상환하는 등 자구 노력을 진행해 온 점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당초 동부그룹은 지난 9월 1000억원 지원과 자구계획 이행 확약서를 요청 받았다. 이후 4개월여 동안 16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상환하는 등 정상화를 위한 모습을 보였다. 또 그동안 동부발전당진(2010억원)과 동부익스프레스(3100억원) 등 핵심자산 매각을 비롯해 서울 삼성동 토지(120억원)와 경기고속도로 지분(52억원) 등 자산 대부분을 매각했다.
하지만 결국 동부건설이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동부그룹 구조조정도 고비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산업은행은 동부발전당진을 인수하려는 곳이 있는 반면 동부제철 인천공장은 매각 흥행에 실패하자 이를 패키지로 판매하려는 전략을 세웠다. 하지만 유일한 인수후보이던 포스코가 지난 6월 공식적으로 인수를 포기하면서 이후 구조조정이 난항에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