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검토해온 초등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재도입 추진이 중단됐다.
27일 교육부에 따르면 정책연구진이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에 대해 다양한 제안을 했지만 현재 재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올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기존과 동일하게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그러나 초등학생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두고 일부에서 계속 부활을 주장하고 있고 교육부도 재도입을 완전히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 한 것이 아니라 재도입 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정책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6학년을 표집해 '미래핵심역량'을 평가하거나 초등학교 3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읽기, 쓰기, 수학을 평가하는 방안 등 4가지 개선안이 대상이나 방법 등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평가를 부활하는 방안이다.
앞서 교육부는 작년 9월부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 재구조화 방안'이라는 정책연구를 통해 초등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재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08년부터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일반계) 2학년,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다가 2013년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자는 취지에서 폐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