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올해 안으로 전체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총 335개소에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설치한다. 또한 교통사고 발생 상위 50개 초등학교에 과속방지턱을 마련하고, 교통 안전 교육을 강화한다.
시는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교통사고 내역, 날씨, 유동인구, 위험운전행동, 차량속도 등 1400억여 건에 이르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약자를 비롯한 교통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 완료하고, 올 상반기부터 이같은 내용을 담아 본격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의 58%는 초등학교 반경 300m 이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에 갓 입학하는 만 7세 어린이의 사고 비율이 13.2%로 가장 높았다. 주로 학기 중에 일어나고 가을보다는 신학기인 봄에, 특히 5월(12.1%)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상반기부터 교통사고 발생 상위 50개 초등학교에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 2학기부터 교육청과 협력해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신학기를 중심으로 교통안전 교육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어르신 보행자 교통사고는 중상 이상의 상해를 입는 경우가 65.4%로 비노인(42.3%)에 비해 1.5배 높았고, 전통시장이나 공원 인근 사고 발생이 타 연령대에 비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전통시장, 공원 등에 무단횡단 금지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센서 감지로 무단횡단시 경고음이 나오는 보행신호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3~4곳에 시범적으로 설치한다. 또, 사고가 빈번한 전통시장 인근 등을 노인보호구역 지정 요건에 포함하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올해 안으로 전체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총 335개)에 무단횡단금지시설을 설치하고, 정류소 양 끝에 방호울타리를 보강한다.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무단횡단 사고의 42%는 횡단보도와 횡단보도 부근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가로변 정류소(20.8%)의 2배였다.
시는 사고다발 지점별로 위험운전 행동과 사고유형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해서 횡단보도 설치, 미끄럼방지 포장, 신호기 조정 등 맞춤형 시설개선도 추진한다.
강진동 서울시 교통운영과장은 “교통사고와 관련된 각종 빅데이터를 시‧공간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보다 과학적인 대책을 수립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