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 도심에서 발견된 동공(洞空·빈 공간)은 주로 하수관 등 관로 연결부 손상과 굴착공사로 인한 장기침하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동공은 도로함몰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일본 동공탐사업체가 동공으로 탐지했던 29곳을 분석한 결과, 이 중 하수관 등 관로 연결부 손상으로 인한 동공이 13곳으로 전체의 52%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12곳(48%)은 굴착 공사로 인한 장기침하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나머지 4곳은 동공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동공은 주로 모래와 자갈층인 포장층 하부 80㎝ 이내에 형성돼 있었고 아스팔트가 노후화하고 우기에 급속하게 동공 몸체가 확대되면서 무너져 내리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동공의 상부 흙 두께(아스팔트 포함)는 최소 15㎝에서 최대 57㎝로 아스팔트층 하부까지 동공이 도달한 사례도 발견됐다.
동공 끝 부분은 손상된 하수관과 각종 매설관의 하부 공간, 불량 매립재 사이 공간 등으로 연결돼 물과 토사가 이곳을 통해 빠져나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시는 이번에 조사한 동공 중 규모가 가장 큰 동공을 대상으로 47t 중량을 실은 덤프트럭 통과실험을 한 결과 동공 위쪽의 아스팔트 균열이나 파괴 현상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시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노후하수관 개량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굴착공사장에 굴토 심의를 도입하는 등 도로함몰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또 노면 아래쪽의 동공을 정기적으로 탐사해 도로함몰을 사전에 막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