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이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기업과 손잡고 러시아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다.
GS홈쇼핑과 러시아 국영 통신사 로스텔레콤(Rostelecom)은 21일 모스크바에서 홈쇼핑 합작사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합작 파트너사인 로스텔레콤은 유무선 통신은 물론, 유료방송(Pay-TV)사업까지 영위 중인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사다.
합작 홈쇼핑사의 사명은 빅 유니버살 몰(Big Universal Mall LLC)이며, 총 자본금 2000만 달러(USD) 규모다. 이중 GS홈쇼핑이 40%(800만 달러), 로스텔레콤이 60%(1200만 달러)를 투자해 만들어진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GS홈쇼핑이 약 5년에 걸친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사업성을 확인했고, 가장 강력한 사업 파트너의 협력을 이끌어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러시아는 현재 국가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유럽국가 중 가장 큰 인구와 소비잠재력이 큰 나라로 평가 받고 있다. 인접 CIS 국가와 유럽으로의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현재 러시아 TV홈쇼핑 시장은 TOP SHOP, Shopping Live 등 유럽계 업체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 홈쇼핑의 참여가 시장 규모를 크게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회사 측 전망이다.
GS홈쇼핑은 무엇보다 러시아 최대 국영 통신회사인 로스텔레콤을 파트너로 영입함으로써 TV홈쇼핑 사업 성공의 핵심 조건인 방송 송출의 안정성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합작사는 올 하반기 방송과 콜센터, 전산시스템, 소싱체계 등 제반 인프라를 갖추는데 총력을 기울여 2016년 초 홈쇼핑 방송을 개시할 계획이다.
GS홈쇼핑 허태수 부회장은 “대한민국에게 있어 러시아는 그 동안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곤 진출 사례가 없을 정도로 어려운 시장이었다”며 “GS홈쇼핑의 진출을 통해 한국의 많은 중소기업에게 기회가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