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구형 스마트폰에 한해 늘어났던 공시지원금이 축소되고 있다. 갤럭시S7, G5 출시에 이어 아이폰6 공시지원금 인상으로 시장이 과열되자 정부가 ‘시장 안정화’를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KT는 지난 15일 갤럭시S6의 공시지원금을 낮췄다.
월 6만대 요금제인 ‘LTE 데이터 선택 599’를 택할 때 24만원이던 공시지원금이 20만원으로 조정되는 등 요금제에 따라 지원금이 소폭 줄어들었다. 앞서 12일에는 아이폰6의 공시지원금을 최고 60만원에서 50만원으로 10만원 낮췄다.
KT는 가입자 이탈 현상이 지속되자 지난 5일 아이폰6의 지원금을 최고 34만원에서 60만원으로 인상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의 요구에 따라 일주일 만에 지원금을 재조정했다.
이로 인해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합쳐 최저 14만4000원에 개통할 수 있었던 아이폰6은 현재 최저가가 25만9000원으로 상승했다.
SK텔레콤은 14일 갤럭시S6와 갤럭시J5·A8의 공시지원금을 조정했다.
이 회사는 갤럭시S6의 경우 ‘밴드 59 요금제’에서 지원금이 27만1000원이던 것이 21만6000원으로 축소했다. 공시지원금을 내린지 일주일 만에 원상 복귀한 것이다.
G5 출시 초반 가입자가 순증했던 LG유플러스는 지난 6일 일찌감치 갤럭시 S6의 공시지원금을 ‘뉴 음성무한 59.9 요금제’ 기준 28만6000원에서 18만6000원으로 변경했고, V10에 대한 지원금도 축소했다.
이처럼 이통사들이 공시지원금을 줄이는 이유는 ‘시장 과열 안정이 최우선’ 이라는 정부의 요구 떄문이다.
이통3사의 하루 번호이동 건수는 G5 출시 후 증가세를 보이다 아이폰6의 지원금이 인상된 이후인 지난 7∼9일에는 하루 2만 건을 넘었다. 경쟁이 치열해 지자 신도림테크노마트 등 집단상가를 중심으로 또다시 불법 페이백이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일각에선 이통사가 일주일 만에 공시지원금을 늘렸다 줄였다 하는 등 가격 정책의 일관성을 훼손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 소비자는 “일주일만에 지원금을 큰 폭으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게 어디있냐”며 “고무줄 지원금 떄문에 소비자들이 더 혼란에 빠지게됐다”고 하소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