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4일 올 11월까지 수산물 수출은 19억5000만 달러로 지난해 전체(1~12월) 수출 실적(19억2000만 달러)를 상회했고 작년 11월까지 누적 수출(17억5000만 달러)보다 11.7%가량 많다고 밝혔다.
또 11월 수산물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달(1억5600만 달러)보다 26.1% 증가한 1억9700만 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 5월 이후 7개월 연속으로 월별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했다.
지역별로는 10대 수출 대상국으로의 수출이 모두 증가한 가운데 일본, 중국, 태국 등의 수출은 이미 지난해 국가별 수출실적을 넘어섰다. 최대 수출 대상국인 일본은 김, 오징어, 전복 등의 수출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0.2%(6억7500만 달러) 증가했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이어진 수출 감소 추세에서 벗어났다.
중국으로의 수출도 전복, 참치 수출이 크게 증가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0%(3억4900만 달러) 증가했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인 유럽연합(EU), 아세안(ASEAN)으로의 수출도 전체 수출실적을 초과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9%(1억4400만 달러), 13.7%(3억1200만 달러)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10대 수출 품목 대부분의 수출이 증가한 가운데 참치, 김, 오징어 등 7개 제품은 전년도 전체 수출실적을 초과했다.
수출 1위 품목인 참치는 일본, 유럽연합(EU)으로의 횟감용 참치 수출과 동남아시아로의 원료용 참치 수출이 함께 늘어나 전년 동기 대비 16.5%(5억1900만 달러) 증가했다. 수출 효자 품목인 김은 조미김 수출이 급증해 전년 동기 대비 19.7%(3억3000만 달러) 증가했다.
오징어는 전 세계 어획량이 감소했으나 수출 가격이 크게 상승하고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설치한 해외공동물류센터로 물류비를 절감하면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4.3%(1억1000만 달러) 늘었다.
전복은 중국 위해에 개설한 홍보관을 중심으로 펼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중국시장 개척에 성공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82.2%(6100만 달러) 증가했다.
또 붕장어와 바지락 수출은 우량종묘 구입 지원, 국제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8%(4800만 달러), 63.8%(4200만 달러) 증가했다.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국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업계, 유관기관 등과 함께 기울인 노력으로 11월까지 수산물 수출이 작년 전체 수출실적을 초과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남은 한 달 동안 일본, 중국 등지에서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수출 실적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