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고객만족의 개념을 정부정책에 도입하기 위해 정책과제의 시행 프로그램을 7단계로 표준화하고, 정책과제별로 브랜드 개발 및 상표등록을 추진하여 과제를 최고의 품질(Quality)과 최단기간(Quick)내에 서비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기술표준정책의 모든 업무를 103개로 분류하고 국가표준(KS), 신제품인증(NEP), 제품안전(KPS) 등의 10대 중점 정책을 선정하여 브랜드화 하였으며, 아울러 정책의 품질관리를 위한 ‘Quivice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07년도에는 10대 브랜드의 고객만족도 설문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도출된 이행과제를 빠른 서비스와 질 좋은 서비스로 분류하여 정책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정책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모든 브랜드별로 로고를 정하였으며, 로고 및 로고가 의미하는 정책의 신뢰도 보호를 위해서 상표등록을 추진 중이다.
Quivice 프로그램의 실천방법으로 국제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국제표준(ISO/FDIS 10001 : 고객만족규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고객만족 규약을 브랜드별로 접목하여 고객과의 약속을 정하고 이를 이행하고 있다.
이행 결과, 규격 검색시 본문 중에 포함된 규격을 클릭 한번으로 빠르게 연계 검색이 가능토록 구축한 ‘KS 규격 자동연계 검색서비스’과 무역기술장벽(TBT)에 관한 정보 발생시 즉각 전자메일로 고객에게 알려주는 ‘TBT 통보문 자동경보서비스’는 빠른 서비스로 고객들의 만족을 얻고 있으며, 국가표준 분류체계를 128개에서 160개로 세분화하여 2만2000여종의 국가표준에 접근을 보다 편리하게 하였으며, 실량표시상품에 자기적합성제도를 도입한 소비자 보호중심의 계량기 관리제도는 소비자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였다.
그 외 인체치수·색채표준 등의 정보 제공, 기업 지원제도 도입과 함께 어린이 용품 안전기준 강화·안전인증 대상지정·안전교육 동영상 배포 등 어린이 안전에 대한 상품 개발도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기표원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으로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요구를 수렴하여 이를 정책으로 옮길 계획이다”며 “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세계의 흐름을 고객 속에서 고객과 함께 나갈 것이며, ‘정책의 브랜드화’, ‘Quivice운동’ 및 ‘고객만족규약’ 등을 전 부처에서 접목할 수 있게 표준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Quivice란 : Quick·Qualitative Service의 합성어로서 빠르고 질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므로서 고객은 만족하고 정부는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