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새 자동차 대출이 6조 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사 자동차대출 취급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말 15조6761억 원이었던 자동차대출 잔액은 올해 8월 말 22조3133억 원으로 6조6000억 원 이상 늘어났다.
특히 은행권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기존에 은행권은 사고위험 등 담보물 리스크가 큰 자동차 대출을 꺼려왔다. 그러나 ‘8.2 부동산대책’ 등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시장 규제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권별로 보면 신한, 국민, 하나, 우리, 농협 등 5개 은행을 중심으로 대출잔액이 증가해왔다. 2013년에 5346억 원이었던 것이 해 8월 말 기준 2조 원을 돌파했다.
저축은행 업계는 자동차담보대출의 이용건수와 대출잔액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2013년 말 연간 2만 대였던 것이 작년 말 4만7000대로 커졌다. 대출잔액도 2013년 말 3415억 원에서 2017년 6월 말 기준 1조 원으로 늘었다.
반면 전통적 ‘자동차 대출 강자’인 캐피탈사는 소폭 줄어들었다. 올해 중순 대출잔액은 19조3000억 원으로 높은 수준이나 작년과 비교하면 2000억 원가량 줄어들었다. 지난해부터 은행권이 본격적으로 자동차 대출 시장에 개입한 영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은행의 자동차 대출 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은행은 2금융권보다 대출기간이 길고 금리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은행권은 앞으로 신차대출 외에도 중고차, 화물차, 택시, 대형차 등 전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박 의원은 “쉽고 빠른 자동차 대출의 편의성 이면에는 총 가계부채규모 증가와 주택담보대출 풍선효과의 위험이 숨어있을 수 있다며 앞으로의 증가 추이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