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은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라연장선 관련 현재 시공중인 7개역은 2027년 정상 개통하고 추가역은 2029년 3월 개통한다”고 밝혔다.
청라연장선은 7호선 인천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를 거쳐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연결하는 길이 10.767㎞, 7개의 정거장을 지나는 노선이다. 지난 2022년 2월에 착공했으며,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인천시는 애초 이 구간에 7개역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005~006정거장 사이 인근에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는 ‘스타필드 청라’와 청라의료복합타운(서울아산병원), 하나드림타운(하나금융그룹) 사업이 가시화하면서 추가역 신설 필요성이 대두됐다.
스타필드 청라에 들어서는 20000석 규모의 돔구장은 2027년, 서울아산병원은 2029년 초 각각 개장·개원한다.
005정거장과 006정거장은 다른 정거장 간 평균거리보다 2배 정도 긴 3㎞여서 추가역을 신설해도 무리가 없다.
인천시는 이같은 사정을 고려해 기존노선의 설계를 변경, 추가역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으나 중도 포기했다.
설계변경을 통한 추가역 신설방안이 법령을 위반한다는 행정안전부·감사원 지적이 있어서다. 추가역 신설로 개통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도 인천시로서는 부담이 됐다.
이런 이유로 인천시는 최근 기존노선을 2027년 정상 개통하고 추가역은 따로 발주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대신 2030년 3월 개통할 예정이었던 추가역은 공기를 단축해 개통을 1년 앞당길 방침이다.
유 시장은 “청라연장선은 청라국제도시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비즈니스 환경개선은 물론 인천시 발전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