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ㆍ아울렛 주요 점포에 디지털 콘텐츠 공개
현대백화점이 딥테크(Deep Tech)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육성에 나선다. AI(인공지능), 로봇, 친환경기술 등 미래 산업 기술을 구축하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25일 현대백화점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지원기관인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딥테크 스타트업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센터와 유망 스타트업 6곳을 선정, 이달 말 ‘밋업데이(Meet-up Day)’를 개최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은 현대백화점 인프라를 활용해 개발 제품·솔루션을 실증하는 동시에 사업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된다. 현대백화점은 스타트업이 구현한 미래 혁신기술을 백화점의 신규 공간 개발에 접목해 새로운 리테일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커넥트현대 부산점 등 5개 점포에서 AI 솔루션 스타트업 ‘밀레니얼웍스’와 진행한 ‘AI 포토부스’ 팝업스토어가 대표 협업 성공사례로 꼽힌다. 또 고객과 1:1로 나눈 대화나 입고 있는 착장 스타일 등을 분석해 맞춤형 향수를 추천해 주는 ‘AI 조향사’ 팝업스토어도 기술과 리테일을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 꼽힌다.
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스타트업과의 협력은 백화점 이용객에게 단순 쇼핑을 넘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혁신을 통한 뉴리테일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