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총파업 여부에 노동계와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2011년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어느 때보다 노사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차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산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런 점에서 현대차는 물론 재계에서는 현대차 노조가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을 위한 파업에 동참해서는 안된다고 한목소리다.
9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지난 8~9일에 걸쳐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의 정규직화 투쟁지원을 위한 파업동참 찬반투표를 4만5000명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는 개표시기를 오는 14일로 유보했다. 이는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와 현대차 사측이 평화적 교섭과 함께 점거 해지를 바라는 현대차 노조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현대차를 포함한 재계는 현대차 노조의 파업 동참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대차 노조가 이번 파업에 동참할 경우 금속노조를 포함한 노동계 전반으로 파업이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금속노조의 핵심지부인 현대차 노조가 파업에 동참할 경우 노동계 전반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며 “현대차 사태가 재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그동안 현대차 노조는 임금 및 단체협상 때마다 총파업을 통해 의견을 관철시키면서 대표적인 강성노조로 분류됐었다.
하지만 ‘실리주의’ 노선의 노조 집행부로 변경되고 지난 7월에는 사상 최초로 2년 연속 무파업 임금협상 타결이라는 성과를 거두는 등 사측과 동반자적 발전관계를 재확인시키는 등 과거와는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파업동참 찬반투표에서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투표결과가 부결될 경우 같은 공간 내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정규직-비정규직) 간 노-노 갈등도 우려돼 현대차 노조도 곤란한 입장에 처해 있다.
한 마디로 ‘진퇴양난’인 셈이다. 투표결과에 따라 오랫동안 뿌리깊게 박혀있던 ‘파업의 대명사’라는 꼬리표를 떼어낼 수도 있지만, 함께 고생하는 근로자들과의 관계도 서먹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지난 8일 열린 금속노조 중앙쟁의대위에서 오는 13일까지 비정규직 점거사태 해결을 위한 일정한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14일에는 4시간 부분파업을 벌일 예정이라는 점도 부담이다.
결국 이번 현대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 파업 문제의 해결은 이번 주말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비정규직 노조가 공장점거를 해지하고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현대차 노조와 금속노조의 파업은 백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경우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재논의 과정에서 많은 부분을 양보했다”며 “더욱이 EU도 FTA 내용 중 자동차 분야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어 자동차 업계의 노사단결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대차와 현대차 노조는 국가경제와 노사가 실리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번 사태에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현대차 울산공장 비정규직 노조는 지난달 15일부터 베르나와 신형 엑센트 등을 생산하는 울산 1공장을 불법 점거 중이다. 현대차 측은 8일 오전 6시 현재 2만6761대의 생산 차질로 3003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