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페이스북’ 런런이 미국증시 기업공개(IPO)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런런은 미국증시 IPO를 통해 최대 7억4340만달러(약 7950억원)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런런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IPO 신청서류에서 주당 12~14달러의 가격에 5310만주를 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IPO 신청서류에 근거한 런런의 주가수익비율(PER)은 67배로 골드만삭스가 평가한 페이스북의 PER 25배에 비해 두 배 이상 높다고 통신은 전했다.
런런은 중국의 고성장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중국 경제성장률은 미국보다 세 배 이상 높다.
중국은 4억5000만명의 인터넷 사용자로 세계 최대 인터넷시장을 자랑하면서도 인구의 3분의 2가 아직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아 성장 잠재력도 매우 풍부하다.
중국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 가량이 런런 등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이용하고 있다.
런런은 지난 3월말 회원수가 1억1700만명에 달한다.
IPOX캐피털매니지먼트의 대런 파브릭 전무이사는 “런런 기업가치가 과대평가됐다고 말할 수 있으나 투자자들은 어쨌든 런런 주식을 살 것”이라며 “중국의 높은 성장세를 무시할 투자자는 없다”고 말했다.
런런의 IPO는 글로벌 SNS 중 처음으로 향후 페이스북 등 다른 SNS의 IPO 성패 여부를 미리 가늠할 것으로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