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에 0.3%p 차이로 클릭 2위, 소비자 관심도와 구입 고려도 급상승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자동차업체들 중 미국 소비자들이 차량 관련 정보를 두번째로 많이 조회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11일 미국의 유력 자동차 정보 제공업체인 에드몬드닷컴(edmonds.com)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소비자 자동차 관심도(Consumer Vehicle Consideration)’ 조사 결과 현대차는 11.1%, 기아차는 6.8%를 각각 차지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합산 관심도는 17.9%에 달해 1위 포드(18.2%)를 0.3%포인트 차이로 쫓고 있다.
3위는 일본 도요타(17.8%)가 차지했고, GM(17.7%)과 혼다(15.4%)가 그 뒤를 이었다.
에드몬드닷컴이 매달 발표하는 소비자 자동차 관심도는 한 달 사이 사이트 전체 방문객 수 대비 브랜드별 차량 정보 조회 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사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이 차량 정보 조회인 점을 고려하면 소비자 자동차 관심도는 잠재 고객들이 구입을 고려하는 브랜드의 순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6월에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8.5%와 4.7%를 기록해 13.2%의 관심도를 보였다. GM(19.3%)과 도요타(17.3%), 포드(15.8%), 혼다(14.5%)에 이어 5위였다.
그러나 지난 5월 현대차(10.8%), 기아차(6.9%)는 17.7%로 도요타(17.5%)를 제치고 포드(19.0%), GM(17.8%)에 이어 3위를 기록했으며 6월에는 다시 2위로 올라섰다.
미국 소비자들의 현대기아차에 대한 높아진 관심은 최근 판매 증가와도 연관성을 지닌다.
지난 5월 현대기아차는 작년 같은 달 대비 33% 증가한 10만7426대를 판매해 역대 최대 점유율인 10.1%를 기록했다. 6월에는 10만4253대를 판매해 점유율 9.9%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유가 추세에 맞춰 고효율의 연비를 자랑하는 신차들을 적기에 미국 시장에 출시해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