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원제 = (허), 김재윤 = (김)
- 미디어렙 관련 방통위서 ‘1공영 1민영, 참여는 각사 자율’안을 재확인했는데.
▲(허) 현재 법안심사소위에서 야당과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협상 결과가 나와 보아야겠지만 모든 가능성 전부를 다 협상테이블에 올려 놓고 얘기하겠다.
▲(김) 1공영 1민영을 당론으로 주장해 왔다. 그러나 종편채널은 여러 가지 신생매체에 걸맞은 제도틀로 인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종편이 미디어렙에 반드시 들어와야 한다. 기준과 원칙을 정해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
- 미디어렙법 통과가 늦어지면서 연말 종편채널 개국과 동시에 직접 광고영업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는데.
▲(허) 가능한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종편이 직접 광고를 받게 되면 광고시장에서 약육강식 본연의 임무인 공공성은 사라진다. 빨리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
- 예술인복지법을 노동부와 기재부가 반대하는데 상임위 차원의 대책은.
▲(허) 법사위에 넘어가 있는 상황인데, 여러 정부부처가 관련되는 문제라 처리가 쉽지는 않다. 내주에는 어떤 식으로든 처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 법사위의 조속한 처리로 정기국회에서 본회의 통과가 목표다.
- TV홈쇼핑의 수수료 횡포나 대·중소기업 간 상생문제에 대한 입장은.
▲(허) 지금 홈쇼핑사가 제품 판매하는 회사에 대한 행위가 좀 지나치다는 지적이 있다. 최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이 화두인데, 이런 차원에서 홈쇼핑사와 판대회사 간, 또 홈쇼핑 중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서로 간에 노력이 필요하다.
▲(김) 홈쇼핑에도 적절한 제재가 필요하다. 홈쇼핑이 자사의 이익 창출에만 염두해 둔다면 공익성은 소외된다. 홈쇼핑도 국민을 위한 홈쇼핑이 돼야 한다.
- 친정부 언론에 광고를 몰아준다는 지적이 있는데.
▲(허) 내용을 구체적으로 아는 바는 없지만 그럴 수 있을 것이다. 나름대로의 이해관계가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논의해야 한다.
▲(김) 이번에도 조선 중앙 동아 문화일보 4개 신문이 경향 한겨레 등 나머지 6대 매체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정부 광고를 수주했다. 언론의 다양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고 시정돼야 한다. 국회에서 권고할 계획이다.
- 문광부의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드라마 제작진의 열악한 처우문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
▲(허) 처우 개선이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 다만 정부가 개입만으로 해결될 건 아니고 방송사와 계약사가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될 문제다. 상임위에서 많이 논의하고 지적하겠지만 제작현장 여건에 있어 업계의 자구노력이 절실하다.
▲(김) 살인적인 드라마제작환경 아니겠냐. 방송제작 환경 예산을 늘려 대책을 세울 예정이다. 제도적으로 방통위와의 대화과정에서 이 부분을 반영시키고 보완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