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도 대기업엔 수수료 ‘특혜’

입력 2012-02-08 09:0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대기업의 수수료는 낮게 책정하면서 중소가맹점은 높은 수수료를 매기는 카드사들의 행태에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등 대기업이 수수료율을 인하하라고 요구하면 즉각 수수료 조정에 나서지만 중소가맹점의 수수료 인하 요구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으로 나오는 데 따른 것이다.

카드사들은 지난 5년여간 6차례나 중소가맹점 수수료를 낮춰 1.6~1.8% 수준까지 수수료가 떨어졌다고 항변한다. 하지만 중소가맹점의 입장은 다르다. 수수료 인하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가맹점의 범위가 너무 좁아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는 수수료 인하 대상이 되는 연매출 2억원 미만의 가맹점은 월 소득이 100만원 수준인 영세 가맹점으로 극소수만이 인하 혜택을 보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 계열 카드사들의 제식구 챙기기는 중소가맹점을 더욱 자극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45개 업종 중 절반이 넘는 23개 업종에서 수수료 상위 1,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계열사인 롯데마트에는 1.7%의 파격적인 수수료 특혜를 주고 있다.

현대카드도 서민업종에는 평균 3%대의 수수료율을 적용하면서 현대자동차에 1.7%의 수수료율을 책정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현재 업종별로 책정되는 수수료율 체계를 가맹점별로 차등화하기로 입장을 정리하고 연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전반적으로 수수료율을 인하하고 영세가맹점에는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하지만 수수료율이 떨어지는 만큼 할인·적립 등 회원 부가 서비스가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도 확대되고 있다. 결국 조삼모사식의 개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3,687,000
    • +3.71%
    • 이더리움
    • 4,986,000
    • +7.18%
    • 비트코인 캐시
    • 715,000
    • +4.23%
    • 리플
    • 2,061
    • +6.13%
    • 솔라나
    • 330,500
    • +2.54%
    • 에이다
    • 1,413
    • +6.8%
    • 이오스
    • 1,130
    • +3.01%
    • 트론
    • 279
    • +2.95%
    • 스텔라루멘
    • 690
    • +11.6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700
    • +3.78%
    • 체인링크
    • 25,070
    • +3.81%
    • 샌드박스
    • 853
    • +0.3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