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소년 폭력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폭력의 원인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폭력 게임만이 그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청소년과 게임문화,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 에서 송종길 경기대 언론미디어학과 교수는 “마녀사냥식으로 게임의 부정적 역할과 영향력만을 논의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미치는 요인의 다양성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송 교수는 청소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 학교, 개인적 특성, 친구, 미디어 등을 꼽았다. 청소년의 1차적인 사회화를 담당하는 가정이 무너지거나 청소년의 사회화를 위한 필수 기관인 학교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청소년의 폭력성이 배가 된다는 것이다. 송 교수는 “청소년기의 폭력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를 보면 가정의 특징, 학교의 실패, 비행친구와의 교제를 통해 비합법적인 행동의 기회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특히 송 교수는 “게임의 폭력성이라는 빈대를 잡으려고 게임 산업, 스포츠, 문화라는 초가삼간을 태우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돼온 미디어의 한 분야인 만큼 게임과 청소년 폭력 사이에 상관관계는 있을지언정 그것이 게임 산업 자체를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아니라는 것이다.
대신 송 교수는 “게임과 청소년 폭력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건전한 게임 문화 육성 및 발전을 위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 산업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국내외 게임에 대한 효과적인 규제 논의는 물론 게임의 부정적 기능 약화와 순기능 강화를 위한 복합적 연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