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의 횡포에 억눌리며 숨소리조차 내지 못했던 ‘을’의 비참한 현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기업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배상면주가의 밀어내기로 대리점주 한 명이 목숨을 끊었고, 편의점 CU 가맹점주의 남편은 본사 직원 앞에서 약을 먹고 끝내 숨을 거뒀다. 대기업 간부의 항공사 여승무원 폭행과, 남양유업 직원의 폭언은 대한민국 기업문화의 더러운 속살을 여과없이 보여준 단면이다.
결국 남양유업 사태는 어제 본사 대표와 대리점 협회가 무릎을 맞댔지만, 협상 테이블이 만들어지기까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었다.
이 모든 일은 한국 사회의 잘못된 갑을 문화가 얼마나 뿌리깊게 자리잡혔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강준만 전북대 교수는 최근 출간한‘갑과 을의 나라’라는 책에서 갑을문화가 한국 사회의 뿌리 깊은 ‘관존민비’(官尊民卑) 인식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관이 민을 지배하는 오랜 역사가 대기업의 중소기업 지배를 비롯한 사회 전반의 갑을문화로 이어져 왔다는 해석이다.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잡은 수쳔 년도 더 된 ‘갑을문화’를 바로잡기 위한 대안은 무엇일까?
10년 전 우리 사회의 윤리적 기업문화 확산과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2003년 국내 기업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단체가 있다. 윤경SM 포럼. “윤경(倫競)”은 “윤리경영(倫理經營)”의 약자가 아니라 “윤리경영(倫理經營)이 경쟁력(競爭力)의 원천”의 약자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그 속에서 경쟁력이 나온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투데이는 오늘부터 윤경포럼의 구성과 해외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국내 업체 중 윤리경영 활동에 적극적인 CEO 및 사내 매뉴얼과 상시 프로그램 등을 갖고 있는 우수 기업 등의 사례를 장기 기획시리즈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