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1400여개의 협력업체들이 연쇄 부도 위기에 직면했다. 협력업체들이 유동성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 쌍용건설이 600억원의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B2B대출) 등을 상환하지 못하면서 협력업체들은 B2B대출 등 1800억원에 이르는 자금이 묶이게 됐다. 이 중 800억원은 이미 협력업체가 은행으로부터 할인(대출)을 받은 물량이고, 1000억원은 할인받지 못한 부분이다.
B2B대출은 협력업체가 원청업체(쌍용건설)에 가진 채권을 담보로 은행으로부터 할인받을 수 있는 구조다. 은행은 원청업체의 총 B2B대출 한도에 맞게 협력업체에 금액을 할인해준다. 이번에 할인받지 못한 1000억원의 대부분은 쌍용건설 한도에 걸린 탓에 현금을 확보할 수 없었다.
한 쌍용건설 협력업체 대표는 "20억원 정도 연체됐는데 대안이 없다. 은행에서는 대출하라는데 기업마다 대출한도 차면 담보 내놓으라고 하는데 누가 하느냐"며 "금융권 지원이 없으면 연쇄부도가 이어질 것 같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할인을 받은 협력업체도 연체로 말미암아 신용불량 위기와 기존대출 상환 등 압박이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건설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개시 이후 금융당국과 채권단을 믿고 공사를 진행한 만큼 금융당국이 나서서 긴급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게 협력업체 측 주장이다.
협력업체 대표는 "오는 10일 이후에는 연체이자율이 17%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며 "이율이 낮은 대환대출로 바꿔야 생존이 가능한 업체가 1000곳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