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 인상을 앞둔 지난달 담배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8일 발표한 ‘2014년 12월 소비자상담 동향’ 자료에 따르면 한 달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담배 상담은 모두 411건으로 11월(102건)의 약 4배에 달했다. 대부분 일부 담배 소매점이 판매 수량을 제한하거나 판매를 거부했다는 내용이었다.
겨울철 상품에 대한 불만도 급증했다.
‘점퍼·재킷·사파리’와 코트 관련 상담이 각각 한달 전보다 86.3%, 73.1% 늘었다. 봉제 불량, 변색, 털빠짐 등 품질(668건) 상담이 가장 많았고, 청약철회(414건), 계약불이행(343건) 등도 주요 소비자 불만 사유였다.
전기매트류와 가스보일러 상담도 11월보다 각각 26.9%, 77.9% 많았다.
상담 건수 기준으로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품목은 휴대전화·스마트폰(2716건)이었고, 이어 이동전화서비스(2214건)·택배화물운송서비스(1959건)가 2~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