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한강변을 시민생활 중심으로 되돌리기 위한 종합적인 관리원칙을 공개했다. 특히 도시경관 조망성을 비롯해 자연성과 공공성, 접근성 등 을 중심으로 수립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29일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안’을 발표하고 자연성과 토지이용, 접근성, 도시경관 4개 부문에서 12개 관리원칙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우선 한강 둔치면적의 11.7%에 달하는 104만7000㎡를 한강숲으로 조성해 생태복원과 시민이용을 조화롭게 한다는 방안이다. 호안 22.4㎞도 자연형으로 전환, 복원에 나선다.
주거용도만 85%에 달하는 한강변의 토지이용을 다양화하기 위해 가족여가와 문화시설을 유치한다. 이를 위해 국공유지와 공공기여 등의 방법을 활용, 수변공공용지 70여 개소, 약 140만㎡수준의 신규 공공이용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외에 합정~당산권을 비롯해 여의도~용산권 등 7대 수변활동권역을 특화해 육성한다.
특히 눈길을 끄는 부분은 도시경관 조망 부문이다. 서울 반포와 용산 지역 한강변 건물 고도제한을 35층 이하로 유지하고 서울 주요산 조망을 확보한다는 원칙이다.
서울시는 북한산과 남산, 관악산 등을 위주로 망원과 합정, 서강마포, 한남 등의 지역을 ‘주요산 자연조망 관리지역’으로 구분, 각종 개발사업 추진시 배후산이 잘 보이는지 경관시뮬레이션을 진행할 기준점 10개소를 정했다.
예컨대 특정건물을 지었을 때 기준점에서 시뮬레이션 결과 배후산 조망 등이 어렵다면 도시위원회에서 건축물의 배치 변경 등을 결정해 주요산 조망을 확보한다.
한강변 역시 중점경관관리구역으로 지정해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은 경관심의를 의무화한다. 한강변에 위치한 건축물에 대해서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 단지 내 아파트 높낮이를 다양하게 하도록 유도할 전망이다.
접근성 부문은 버스 이용을 편리하게 하고 한강변 어느 지역에서도 한강까지 걸어서 10분 내외로 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방안을 내놨다. 걸어서 접근하기 불편한 지역에 나들목 24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광진교를 보행전용교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자전거도로도 25곳이 추가 조성된다.
이외에 수상교통 운영도 검토된다. 여의도~잠실, 합정~여의도~선유도, 반포~이촌~노들섬 구간을 수상교통수단으로 잇는 방안이다.
한편 이날 발표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안’은 시민설명회와 온라인 읜견 등을 통해서 오는 12월까지 기본계획이 수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