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0년이면 친환경차 100만대가 보급되고 18조원 규모의 수출시장이 열릴 전망이다. 전기차 급속충전소 1400기, 수소차 충전소 80기도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번호판이 도입되고 신규 공동주택에 전기차 충전구역 설치도 의무화된다.
정부는 8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ㆍ발표했다.
정부가 그린 청사진은 2020년까지 친환경차 상용차 시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누적 기준으로 친환경차를 108만대 보급해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380만톤이다. 친환경차 수출에도 힘을 모은다. 2020년까지 64만대를 수출해 18조원 규모의 수출 시장을 연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2020년까지 9조원 규모의 내수시장 활성화와 9만3000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이 같은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세부 전략도 마련했다.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 △저비용ㆍ고효율 인프라 확대 △친환경차 활용 사회기반 조성 등이다.
우선 친환경차 핵심부품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R&D)에 5년간 1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친환경차 가격 경쟁력을 72%까지 확보하고 선진국 대비 96%의 기술 수준을 유지한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 전기구동ㆍ냉난방 시스템 등 핵심부품 효율 개선으로 차량 성능을 2.5배 높여 주행거리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수소차의 경우는 스택, 수소공급부품, 신소재 활용 고압용기 등을 개발해 2020년 기준 차량 가격을 현재 8500만원 수준에서 40% 인하된 5000만원대로 낮춰 소비자 구매 수요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소비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친환경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중점 보급 도시를 중심으로 전기차 공공 급속충전소 1400기, 수소차 충전소 80기도 구축한다. 특히 부생수소ㆍ도시가스 개질ㆍ신재생에너지 등 지역별로 특성화된 수소충전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전용번호판이 도입되며 신규 공동주택에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설치가 의무화된다.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건물에 녹색건축인증 가점도 부여된다.
정부는 아울러 소비자가 부담 없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친환경차 구매, 충전소 설치ㆍ운영 보조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내년 기준 친환경차 구매보조금은 수소차 2750만원, 전기차 120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00만원, 하이브리드차 100만원 등이다.
기존 법체계도 손질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초소형 전기차 시범운행을 위한 분류기준을 마련해 내년부터 일반 도로에서도 운행될 수 있도록 하고,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특례를 신설해 융합형·모듈형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을 위한 근거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