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게임 콘텐츠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육성하고자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설립해 운영키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 진흥 계획안’을 심의, 확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게임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문체부는 오는 2019년 게임 마이스터고 설립을 목표로 2017~2018년 관련 맞춤형 교과 과정을 개발하고 현장 실습과 취업 약정 등 산학협력 프로그램도 마련키로 했다. 지난달에는 게임 분야 인력 수요 조사서와 게임 마이스터고 설립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하기도 했다. 교육부는 하반기 중 지역 교육청을 대상으로 공고를 내고 문체부는 신청한 해당 교육청과 학교를 순회하며 게임 마이스터고 설명회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게임문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셧다운제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여성가족부와 협의를 통해 오전 0~6시 사이에도 16세 미만 청소년이 부모 허락하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부모 선택제’로 완화하고 관련 법률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이외에도 게임 사업자가 스스로 게임물의 등급을 분류하도록 하는 ‘자율 게임 등급 분류제’를 내년부터 확대한다. 인디게임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과 결합한 융복합 콘텐츠 제작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게임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앙대병원 등 4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힐링센터를 경기, 강원, 대전·충남, 경남 등 4곳에 추가로 설치키로 했다.
문체부는 이 같은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학계, 산업계,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게임문화 포럼’을 운영한다. 아울러 ‘모두의 게임문화’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게임을 둘러싼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게임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병구 문체부 콘텐츠정책관은 “이번 게임문화 진흥계획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선순환의 게임문화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