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9만개 전통시장에 2022년까지 화재방지시설이 구축된다. 아울러 1439개 전통시장의 주차장 보급률도 지난해말 현재 70% 수준에서 80%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화재안전시설이 설치된 전통시장은 6만개에 그치고 있다. 또 화재감지시설은 30% 수준에 불과해 소위 5분이내 골든타임을 놓쳐 화재가 대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지난해 화재로 대구서문시장의 경우 679개 점포가 전소됐고 피해금액만 13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여수수산시장도 125개 점포 중 116개 점포가 피해를 봤다. 피해금액도 70억원이었다.
화재안전점검 결과 불량 시설물에 대해서는 시설현대화사업 예산에서 최우선 반영할 예정이다. 올해 10%에 그치고 있는 사업비 반영비율도 단계적으로 늘려 2019년 15%, 2021년 2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주차장 보급률도 확대한다. 또 주차장 설치가 어려운 곳은 전통시장 주변 공공시설 및 사설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쿠폰을 발급하는 등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장건물 지하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주차빌딩 건립 등을 통해 고객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는 주차장이 전통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장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실제 2015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조사에 따르면 매출과 고객증가에 도움이 되는 요인으로 주차장(60.4%)을 꼽았다. 이는 아케이드(25%) 보다 훨씬 많은 비중이었다.
국정기획위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통시장에 대한 화재방지 시설과 주차장 설치 지원을 대선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며 “화재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쇼핑환경을 조성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