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5사의 작년 국내외 판매실적이 전년 대비 6.9% 하락했다. 르노삼성을 제외하면 대부분 해외 시장 판매하락에 발목이 잡혔다.
2일 완성차 5사 발표자료를 보면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4개 완성차 업체의 지난해 판매량은 총 819만6053대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의 880만5779대보다 약 6.9% 감소한 규모다. 내수는 전년 대비 2.4% 줄어든 155만80대, 해외판매는 무려 7.9% 적은 664만5973대를 기록했다.
업체별로는 르노삼성이 유일하게 전년 대비 상승세를 기록했고 나머지 완성차 4사의 판매는 모두 줄었다. 현대차는 450만4825대를 판매하는데 그쳐 6.5% 감소세를 보였다. 기아차 역시 274만6188대에 머물며 7.8% 감소했다. 쌍용차 역시 14만3685대에 그쳤다. 한국지엠(52만4547대)의 감소세가 가장 커 전년대비 12.2%나 줄었다. 수출 호조를 등에 업은 르노삼성(27만6808대)만 유일하게 7.6%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세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쌍용차만 내수 판매증가=내수 시장만 살펴보면 현대차와 쌍용차만 성장세를 보인반면 나머지 3사는 부진했다.
현대차는 신형 그랜저와 코나, 제네시스 G70 등 신차들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6% 증가한 68만8939대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10만6077대를 내수시장에 팔며 3.0% 성장세를 기록했다. G4 렉스턴 출시와 티볼리의 꾸준한 판매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내수판매는 14년 만에 최대 규모였다.
기아차(52만1550대)는 니로, 스토닉, 쏘렌토 등 RV 판매가 호조를 보인반면 승용차종 판매 부진
탓에 2.5%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르노삼성은 9.5% 줄어든 10만537대, 한국지엠은 26.6%나 적은 13만2천377대를 각각 판매했다. 두 업체는 신차 부재와 주력 모델의 판매 부진으로 고전했다.
◇르노삼성 해외 판매 효과 톡톡=르노삼성을 제외하면 해외 판매는 모두 부진했다.
현대차(381만5886대)와 기아차(222만4638대)는 전년 대비 수출 물량이 각각 8.2%, 9.0% 줄었다. 사드 여파가 있던 중국을 비롯해 주요 시장에서 판매 부진을 겪었고 미국 시장에서는 신차 부재 탓이 컸다. 한국지엠(39만2170대)과 쌍용차(3만7008대)도 각각 5.9%, 29.2%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르노삼성만 유일하게 20.5% 많은 17만6271대를 수출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해 연간 베스트셀링카 1위는 현대차의 그랜저(13만2080대)였다. 이밖에 아반떼(8만3861대)와 쏘나타 (8만2703대), 기아차 쏘렌토(7만8458대), 모닝(7만437대) 등이 판매 수위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