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의 그린 모빌리티 전환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전주시청에서 '수소버스 2020년 1호차 전달식'을 열고 올해 처음으로 생산된 수소버스 1호차를 전주시 운수업체인 호남고속에 전달했다. 이 수소버스는 지난해 보급된 수소버스의 성능개량 모델로 이달 양산을 시작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수소버스는 작년 보급된 15대보다 5배 이상 증가한 80대 이상이 보급될 전망"이라며 "이번 1호차 보급은 수소버스 보급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이달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대책’에 '2025년까지 수소차 20만대 보급 등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10대 대표 과제로 삼았다. 특히 수송용 전체 미세먼지 배출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버스·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의 친환경차 전환은 정책의 핵심이다.
수소버스는 지난해부터 보급을 개시했으며 올해는 버스전용저장용기 탑재로 1회 충전 주행거리 450㎞이상, 내구성 10만㎞→25만㎞로 증가 등 성능이 개선된 수소버스를 생산·보급하게 된다.
산업부는 버스·화물차의 수소차 전환을 촉진을 위해 2025년까지 내구성을 50만㎞까지 높이고 대용량 모터 국산화 등 상용차 성능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70%에서 100%로 상향하고 구매대상도 승용차에서 상용차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대형 유통물류업체 등 민간기업이 친환경 트럭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특히 수소충전소는 연말까지 누적 100기, 2025년까지 누적 450기를 설치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수소버스 등 수소 상용차의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와 함께 역량 있는 민간기업이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수소버스 1호차 보급이 수소차가 대중교통과 물류 운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