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보급을 133만 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미래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시설을 대거 확충하고 보조금 지원도 연장한다.
22일 환경부는 '한국판 그린뉴딜'의 대표과제 중 하나인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전기차는 2025년까지 승용차를 비롯해 버스, 화물차까지 포함해 누적 113만 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충전시설 확충과 보조금 지원을 강화한다.
충전 기반시설은 급속충전기 1만5000기, 완속충전기 3만 기 등 총 4만5000기까지 확충한다. 특히 급속충전기 150기와 함께 전시·체험 시설을 복합적으로 갖춘 랜드마크형 충전소 4곳을 구축한다. 현재 국내 전기차는 11만3000대가 보급됐고, 충전시설은 급속·완속 모두 합쳐 2만2000기가 설치돼 있다.
전기차 확대를 위한 보조금 지원시한도 2025년까지 연장한다. 지원물량도 점차 늘려 2025까지 19만8000대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세제 혜택도 연장하고, 충전요금 부과 체계도 개선을 추진한다.
제조업체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의 성능, 부품 개선 등에 대한 연구개발(R&D)에도 1300억 원을 투입한다.
2025년까지 수소차는 20만 대까지 보급한다.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경량화 등의 강점을 살려 장거리 여행에 필요한 중·대형 스포츠실용차량(SUV) 중심의 승용차, 중·장거리 버스, 중·대형 화물차를 중심으로 보급을 확대한다.
수소버스는 올해 시내버스 양산⋅보급을 시작으로, 차량 특성에 맞게 중·장거리 버스까지 확대해 2025년까지 4000대를 보급한다. 중·대형 화물차는 정부·제작사·물류사 간 체결된 협약을 근거로 내년부터 수도권-충청권 내에서 시범사업(5대)을 진행하고, 총 645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사업용 수소차에 대해서는 연료보조금을 지급해 운행 경제성을 높여 수요를 확대한다. 수소 충전요금을 가장 저렴한 전기 충전요금 수준까지 낮출 수 있도록 연료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수소버스 기준 약 3500원/㎏ 수준이며 내년 수소버스부터 시작해 대상을 확대한다.
또 충전에 대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수소충전소는 2025년까지 450기(누적)를 구축한다. 수소충전소 안전성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부지를 확보하고, 안전성 평가제도도 도입한다.
아울러 노후 경유 차량은 점차적으로 감소시켜 2024년까지 저공해화 미조치 차량은 모두 없앤다. 올해 6월 말 기준 2005년 이전 생산된 노후 경유차는 184만 대가 등록돼 있다. 이 중 저공해 조치가 필요한 차량은 152만 대에 이른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116만 대에 대해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을, 31만5000대에 대해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을 지원한다.
특히,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전환 지원사업을 확대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생계형 차량인 1톤 트럭 13만5000대와 어린이 통학차량 8만8000대를 지원한다.
최종원 환경부 대기정책관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지방비를 포함해 20조3000억 원을 투자하고, 일자리는 15만1000개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전기·수소차 확대를 포함한 자동차 부문 친환경 전환은 탄소중립(Net-zero) 사회로의 이행과 함께 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