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에 중국 사업장이 차지하던 위상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 공장은 최대 생산ㆍ판매 거점 지위를 내려놓았고, SK종합화학은 중국에서 진행하던 패키징 사업 비중을 줄일 방침이다.
1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는 인도 공장이, 기아는 슬로바키아 공장이 중국을 대신할 새로운 대표 생산 거점으로 자리 잡으며 해외 공략을 이끌었다.
지난해 현대차는 인도ㆍ터키ㆍ중국(북경현대)ㆍ미국ㆍ체코ㆍ러시아ㆍ브라질ㆍ베트남 등 8곳의 완성차 생산 공장에서 총 205만9776대를 판매했다. 이 중 중국 공장은 44만6082대를 판매하며 2년 연속 판매량 2위에 머물렀다. 가장 많은 차를 생산해 판매한 곳은 인도 공장(52만2542대)이었다.
2002년 준공한 중국 공장은 2009년에 연간 판매량 57만대를 넘어서며 현대차 해외 생산 기지 중 가장 많은 완성차를 판매하는 공장으로 올라섰다. 중국 공장은 이후 2018년까지 10년 연속 현대차의 최대 해외 거점이 됐지만, 2019년 처음 2위로 내려선 뒤 지난해에도 순위를 유지했다.
기아도 비슷한 상황이다. 미국ㆍ중국(동풍열달기아)ㆍ슬로바키아ㆍ멕시코ㆍ인도 등 5곳에서 완성차 공장을 가동하는 기아는 지난해 총 111만7832대를 생산해 판매했다. 이 가운데 중국 공장은 24만2576대를 팔며 2위를 차지했다. 1위는 26만8200대를 판매한 슬로바키아 공장이었다.
중국은 2002년 기아가 설립한 첫 번째 해외 생산기지로, 2018년까지 17년 연속 기아의 최대 수출기지 역할을 책임졌다. 하지만,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2019년에 처음으로 슬로바키아 공장에 밀려 판매량 2위로 내려선 뒤 지난해에도 1위 자리를 탈환하지 못했다.
현대차와 기아의 중국 공장이 최대 생산ㆍ판매 지위를 유지하지 못한 건 2017년 중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THAADㆍ사드) 보복 이후 현지 판매가 급감했기 때문이다. 중국 자동차제조협회(CAAM)에 따르면 양사의 2017년 중국 시장 판매량은 전년 대비 36% 줄었고, 이후에도 현지 소비자의 불매 심리는 이어졌다. 판매 부진이 지속하자 2019년에 현대차는 베이징 1공장 가동을 멈췄고, 기아는 옌청 1공장을 폐쇄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신형 아반떼와 쏘나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대거 생산하며 반등을 시도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양산 일정이 지연되며 기대만 만큼의 판매량은 거두지 못했다.
이들 차종은 양산 이후 준수한 초기 실적을 거뒀지만, 인도와 슬로바키아 공장의 성장세가 커 당분간 중국 공장이 최대 해외 기지를 자리를 되찾을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SK종합화학은 중국 계열사의 지분 매각에 나섰다. 7월 중으로 저장 선신 SK 패키징(Zhejiang Shenxin SK Packaging Co. Ltd.)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기업은 중국에서 농약병 등 다중용기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법인이다.
현재 SK종합화학은 자원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나경수 SK종합화학 사장은 “SK종합화학은 정부, 기업, 학계와 협업해 ESG 경영 관점에서 폐플라스틱 환경 문제를 공동 해결하고, 순환경제 구축에 이바지하기 위해 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