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육가 다시 오름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면세유 가격 폭등도 우려되고 있다. 농업계는 생산비 부담이 커지고 있지만 지원책이 없다고 지적한다.
최근 국제유가는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오펙플러스(OPEC+)의 대규모 감산 합의 이후 다시 상승 추세로 전환하고 있다. 5일 오펙플러스는 11월부터 내년 12월까지 하루 원유 생산물량을 기준생산량 4385만 배럴보다 200만 배럴 감산하기로 결정했다.
이 때문에 9월 넷째 주 배럴당 86.13달러까지 가격이 내렸던 두바이유는 이달 둘째 주 93.3달러로 다시 치솟았다. 에너지경제연구원과 한국석유공사는 올 4분기부터 내년 6월까지 두바이유 가격을 89∼98달러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앞으로 국제유가는 오펙플러스 감산 합의, 동절기 가스 대체 수요 발생에 따른 공급 차질 우려 등 공급 측 요인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면세유 가격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고 있다. 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면세등유 가격은 7월 1ℓ당 1486.25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8월 1460.86원, 9월 1436.57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799.22원과 비교하면 이미 80% 이상이 오른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면세유 지원책이 없어 농민들은 생산비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3년 예산안에도 농업용 면세유 지원 관련 예산이 없다.
그나마 지자체별로 예산을 편성해 면세유 가격 인상분을 일부 지원하고 있는 곳도 있지만 이 마저도 겨울철 난방 지원은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한 농업계 관계자는 "지역마다 면세유 지원 기간도 다르고 시설원예농가들이 본격적으로 난방을 시작해야 하는 11월부터는 지원받을 수 없는 지역도 많다"고 우려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상반기 농민들이 구입한 면세유에 대해서는 지난해와 비교해 가격 인상분의 절반을 지원했지만 아직 하반기 면세유에 대한 지원 여부는 결정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