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등 철강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1500억 원의 펀드가 조성된다. 또 저탄소 연료원, 고효율 전기로 등 기술 개발을 위해 2030년까지 24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JW메리어트 호텔 철강산업 발전 원탁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저탄소 철강생산 전환을 위한 철강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 철강협회, 철강자원협회, 포스코과 현대제철 등 회의 참석 7개 기업은 철강생산 저탄소화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 저탄소 철강 생산을 위한 민간펀드 1500억 원 조성이 골자다. 지난해 6월 15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운영 중인 철강 ESG 상생펀드가 소진되면 추가로 1500억 원의 펀드를 만드는 것이다.
이들은 철강생산 저탄소화 얼라이언스를 3월까지 구성해 철강생산 공정의 저탄소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성과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2030년까지 △철스크랩(고철) 산업생태계 구축 △세계최초 수소유동환원 기술개발 △친환경선박용 고망간강 밸류체인 완성 △글로벌 수출 3강 달성 등을 목표로 하는 철강산업 발전전략도 내놨다.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철스크랩을 폐기물관리법 상 폐기물에서 제외되도록 환경부와 협의하는 등 순환자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2025년까지 수소유동환원 기초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2030년까지 100만 톤 급 실증을 시행하기 위한 예산확보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고로 11기를 수소유동환원로 14기로 대체하겠단 목표다.
또 수소유동환원 기술의 완전한 도입에 장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현존 고로와 전기로 등에서 탄소 감축을 극대화하기 위해 2030년까지 2400억 원을 투입해 저탄소 연원료 대체, 고효율 전기로 등 기술개발 사업도 벌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