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선 “성장 메커니즘 확립”
허연수 “고객 중심 사업 혁신”
2024년을 맞이하는 유통식품업계가 올해 기민한 대응을 예고했다. 국내 쇼핑 지형 변화에 따른 경영 위기감이 커지자 적극적으로 대응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024년 신년사를 통해 위기 속 선제적 기회 마련을 당부했다. 작년 하반기 VCM(사장단회의)에서 롯데만의 차별적 성공 방식을 주문한 것에서 한발 더 적극적인 지시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를 과감히 개편하라”며 “이미 확보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전반에 AI 수용성을 높이고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부문에 기술 투자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도 비효율을 걷어내는 등 일하는 방식을 전부 바꾸라는 특명을 내렸다. 정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의 핵심이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인만큼 이를 업무 방식의 전반에서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달라”며 “자사 이기주의와 불필요한 업무 중복 등이 대표적인 ‘원 레스 클릭’의 대상이다. 2024년에는 경영 의사 결정에 수익성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역시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 확립’을 화두로 던졌다. 정 회장은 “각 계열사별로 처해있는 사업 환경과 역량, 자원에 매몰된 통념을 버리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비즈니스의 변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고객 중심 사업 구조 혁신, 차별화된 히트 상품 개발, 디지털 전환 기반 성과 창출, 조직문화 실천 등을 임직원에게 공유했다. 허 부회장은 “1~2인 가구 증가로 장보기 수요가 마트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으로 이동하고, 미디어 무게 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급격하게 변하는 등 고객 변화에 중심을 두고 사업구조를 혁신해야 시장에서 확고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식품업계도 현실에 안주했던 과거를 반성하며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했다. 특히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조직문화의 근본적 혁신을 주문했다. 손 회장은 “넷플릭스, 쿠팡 등 새로운 혁신적인 경쟁자가 등장해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했다”며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더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는 우리 그룹의 핵심가치인 온리 원(ONLYONE) 정신을 재건하는 데 모든 힘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며 “수익성 극대화 및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현재의 성과에 자만하지 말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자”며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해외에 똑같이 적용하려 해선 안 된다”고 독려했다.